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입술 부르틈 그 원인과 증상 완화하는 법

by 자본주의설명서 2020. 10. 18.

입술 부르틈 그 원인과 증상 완화하는 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는데 건강 잘 챙기고 계신가요?

 

제가 치아교정기를 끼고 있기도 하고, 여러 가지로 자꾸 입술에 상처 나고 부르터서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다가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알게 된 정보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사실, 여름과 같이 습도가 높은 날씨에는 입술이 잘 트지 않다가 요즘처럼 날씨가 쌀쌀해지고 공기가 건조한 날씨에 점점 입술 부르틈이 심해집니다.

저도 여름철을 제외하고는 립밤을 늘 주머니에 넣고다니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겨울철에는 난방기 사용 증가로 실내공고도 많이 건조해서 입술이 트는 경우가 많았을 것입니다.

 

 

 

매끄럽고 붉은 입술은 누구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아름다움의 상징을 넘어 건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입술이 거칠거나 각질이 일어나 지저분해 보이면 그 사람 인상도 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입술에 립밤이나 립연고같은 것을 꾸준히 발라주며 관리를 해 주어도 입술이 계속해도 부르트거나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은 간절기에는 건조한 날씨 환경으로 인해 많이들 겪고 있는 불편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럼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가 뭘까요?

 

입술 부르틈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환경 변화입니다.

요즘같은 환절기는 날씨가 건조하고 일교차 역시 크기에 입술이 쉽게 부르트고 각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입술의 표피는 다른 피부보다 얇아서 더더욱 날씨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렇다고 입술이 마를 때마다 습관적으로 침을 묻힌다면 입술 주변이 더 건조해지기만 할 뿐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분 보충을 위해 물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난방기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이유로는 화학성 화장품으로 인한 자극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화장품의 사용, 천연 성분이 아닌 화학 성분이 많이 들어간 화장품, 착색이 심한 틴트 류는 입술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입술이 특히 약하신 분들은 더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화장품의 성분을 잘 살펴보고 천연성분으로 만든 화장품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립스틱이나 틴트 같은 색조화장품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천연 립밤(전 개인적으로 버츠비가 좋아 몇 년째 사용하고 있네요)을 사용하시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원인으로는 영양소의 부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다.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에도 입술이 부르틀 수 있다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입술이 틀 수 있습니다.

비타민A의 적당한 하루 섭취량은 693㎍ 레티놀이니, 적당한 비타민A의 섭취를 위해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영양도 잘 관리하고 있고, 딱히 원인이 없는 것 같다면 치약의 화학성분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화학성분이 우리의 입술을 트게 만드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릴 황산나트륨과 같은 화학성분이 함유된 치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 또한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천연성분으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섭취와 더불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해 면역력이 낮아졌거나 스트레스성으로 입술이 부르트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정도가 보유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입술이 부르트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헤르페스 증후군은 한 번 보유하게 되면 평생을 잠복해 있다가,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입술 포진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증상으로는 가렵거나 따갑지만 심각하게 아프거나 오래가는 질병은 아니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입술 부르틈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통적인 방지법으로는 수면 같은 휴식을 잘 취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여 특정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도록 하고, 평소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치약 등의 성분을 잘 살펴보고 화학성분보다는 천연성분이 적혀있는 제품들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건조한 날씨에는 색조 화장품보다는 입술 건조함을 방지하기 위한 립밤이나 립글로스 같은 보습제를 가지고 다니면서 발라주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물도 수시로 섭취해 주는 것 역시 잊어버리시면 안 됩니다!!

 

입술 부르틈이 심해져 위의 방법으로 통하지 않을 경우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편이 시간 절약에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저는 치과에서 처방해준 연고를 치아 교정기로 인해 상처 난 부위에 발라주고 있습니다.

매년 입술 부르틈으로 고생했었는데, 천연 성분 립밤을 사용해보니 입술 건조함이 많이 줄어들더군요.

저처럼 환절기마다 입술 부르트는 증상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제 포스팅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도움되는 정보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환절기 건강 유의하세요~^^